buntalk.com
빛의 연산 본문
반응형
2010/07/26
빛은 Red, Green, Blue로 구성된다.
빛이 자체에 색상을 가진 물체에 비춰지면 어떤 색상으로 보여지는가 ?
빛이 합성된 결과 연산식은 각 성분끼리의 곱이다.
(R1, G1, B1) * (R2, G2, B2) = (R1*R2, G1*G2, B1*B2)
빛이 다음과 같이 흰색이라고 하자.
(Lr, Lg, Lb) = (1, 1, 1)
색상 (Diffuse 성분) 이 다음과 같은 물체에 비춰지면 어떻게 될까?
(Dr, Dg, Db) = (1, 0, 0)
(Lr*Dr, Lg*Dg, Lb*Db)=(1, 0, 0)
즉, 붉은색이 된다.
만약 빛이 파란색이면 어떻게 될까?
(Lr, Lg, Lb) = (0, 0, 1)
(Dr, Dg, Db) = (1, 0, 0)
(Lr*Dr, Lg*Dg, Lb*Db)=(0, 0, 0)
검정색.
만약 빛이 노란색이면
(Lr, Lg, Lb) = (1, 1, 0)
(Dr, Dg, Db) = (1, 0, 0)
(Lr*Dr, Lg*Dg, Lb*Db)=(1, 0, 0)
붉은색.
이렇게 빛이 합성되었을 때의 결과는 각 성분끼리의 곱이다.
R, G, B 빛의 삼원색이라 부르며, 또 다른 것으로 C, M, Y 색의 삼원색이 있다.
R, G, B는 모두 섞이면 흰색이 되는 것은 빛을 대상으로 한 경우고,
색의 삼원색을 모두 섞으면 검정이된다. 물감 3가지를 모두 섞으면 검은색이 되는 것과 같은 원리가 적용된다.
반응형
'3D Graphic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재질 및 음영의 형식 (0) | 2023.03.19 |
---|---|
조명의 형식 (0) | 2023.03.19 |
Uniform 오버헤드 (0) | 2023.03.19 |
Camera Transformation - Lookat (0) | 2023.03.19 |